logo

당신 모습 그대로

"바꾸려고 하지 마세요. 당신 모습 그대로 충분해요."

찬란한 오늘을 위한 약속

작은 기쁨을 놓치지 않고, 나답게 당당히 살아가자.

행복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다.

이 명언은 행복이 외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어제의 실패는 오늘의 성공을 위한 발판이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라는 의미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이미 반은 이룬 것이다…

회원로그인


평생교육사 정보
 

성인 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만족도


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그로 인한 만족도를 연구한 논문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연구 논문은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권인탁, 「교육종합연구」 제11권 제3호, 전북대학교, 2013, pp.139-164)으로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프로그램 만족도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문제는 첫째, 대학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에 따라 참여 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및 행복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프로그램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대학평생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개인의 행복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등이다.
【중략】 이에 대한 연구 결과의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들은 학력 보완이나 직업 능력 향상 프로그램은 학력이 낮을수록 참여 동기가 높고, 직업 능력 프로그램이나 인문 교양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다른 프로그램보다 운동․여가 프로그램에서 더 행복감을 느낀다. 이는 대학평생교육정책에서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력 보완이나 직업 능력 향상 프로그램, 성인 학습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직업 능력 향상이나 인문 교양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성인 학습자의 행복감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운동 여가 프로그램 등을 개발 운영할 필요가 있게 한다.
둘째, 대학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 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활동 지향, 목표 지향, 학습 지향 동기 순으로 프로그램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프로그램별로는 그 특성에 따라 참여 동기는 하위변인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성인 학습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 담당자나 교강사는 프로그램별 참여 동기에 의한 성인 학습자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외국어 프로그램은 학습 지향, 활동 지향, 목표 지향 동기를 통하여, 직업 능력 프로그램은 목표 지향, 학습 지향 동기를 통해서, 문화 예술 및 학력 보완 프로그램은 학습 지향, 목표 지향 동기를 통해서, 인문 교양 프로그램은 학습 지향 동기를 고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 평생교육 참여자의 참여 동기는 활동 지향, 목표 지향, 학습 지향 순으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프로그램별로는 그 특성에 따라 참여 동기는 하위변인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게 성인 학습자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 담당자나 교강사는 프로그램별 참여 동기에 의한 성인 학습자의 행복감을 제고하기 위하여 외국어 과정은 목표 지향, 활동 지향, 학습 지향 순으로, 직업능력 과정은 학습 지향으로, 인문 교양 과정은 활동 지향 동기, 건강․여가 과정은 목표 지향, 문화 예술 과정은 목표 지향, 학력 보완 과정은 활동 지향 동기를 고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성인 학습자의 대학 평생교육 참여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만족도와 행복감 충족시키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성인 학습자의 만족도와 행복감 충족을 위하여 활동 지향, 목표 지향, 학습 지향 등의 참여 동기 하위변인들을 프로그램 별로 그 특성에 따라 반영하여 성인 학습자의 대학 프로그램 참여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대학평생교육기관은 학습 지향, 목표 지향, 활동 지향의 성인 학습자 참여 동기의 제고를 통해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성인 학습자의 개인 및 조직적 만족과 행복감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가 프로그램에 대하여 만족하고 행복감을 누릴 수 있도록 수업의 질, 강사의 질, 프로그램 내용, 교육 환경 등의 지속적인 개발과 개선이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평생교육사 역량강화교육

문화노리터 맴버가입

MBTI 테스트하기

최신글
이해인  07-15
이해인  07-15
중앙평생교육사진흥회  11-27
중앙평생교육사진흥회  11-27
중앙평생교육사진흥회  11-27
중앙평생교육사진흥회  11-27
중앙평생교육사진흥회  11-27
대전주희  10-24

실시간 인기 검색어